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도 참모자반(feat. 해초, 모자반, 몸, 생김새, 가격)

일상다반사, 지식

by 괴물뉴스 2022. 3. 8. 19:4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얕학다식입니다.

 

오늘은 제주도 참모자반(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참모자반이란?

* 참모자반 군락지 및 생김새

* 참모자반 효능

* 참모자반 손질 및 먹는 법

* 참모자반 가격

 

 

 

 

* 참모자반이란?

참모자반(몸)

제주바다 봄의 전령사 '모자반'

대표적인 해초의 종류로 톳과 비슷한데요.

옛날부터 몸(모자반)이라고 불리며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 왔으며, 예전에는 귀해서 아무때나 먹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럼 요즘은 흔하냐? 그것도 아니라고 하네요.... 왜냐면 기후 변화로 인하여 모자반 군락지가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고 해서 여전히 귀한 몸이라고 합니다 ㅠㅠㅠ 제주도에서 모자반 먹어봤는데, 엄청 맛있음 ㅋㅋㅋ

 

 

 

 

* 참모자반 군락지 및 생김새

제주도 북촌리 다려도
제주도 북촌리 다려도

 

모자반(몸)은 제주도 청정바다 북촌리 바다 다려도 근처에서 채취한다고 하는데요. 뿌리쪽을 보면 고무줄처럼 생겼으며, 모자반(몸)과 듬북(뜸부기)를 구별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뿌리를 보고 채취한다고 합니다.

또한 줄기를 보고 구별할 수 있는데요. 듬북(뜸부기)의 줄기는 여러갈래, 모자반은 한가닥으로 구별가능합니다^^

모자반은 채취시기가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거칠어지기 때문에 3일내로 작업을 마무리한다고 하네요!

(하루 수확량은 약 10톤가량)

 

 

 

* 참모자반 효능 및 영양정보

해초류 특성상 칼슘이 많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고 있어 변비, 빈혈,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특시 해조류에 들어있는 라미나린이라는 성분은 고협압에 좋다고 하며, 추운겨울을 지나 봄에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입맛을 돌게 해줍니다.

 

바다의 채소하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참모자반 손질 및 먹는 법

제주 몸국(모자반 국) - 제주도 몸국은 제주 향토음식이며, 푹 삻은 돼지뼈 국물에 모자반을 넣어 끓인 음식입니다. 술먹지도 않았는데 해장되는 기분임 ㅋㅋㅋ 자극적이지 않고 순하면서도 시원합니다. 톡톡터지는 식감이 상당히 좋았어요. 제주도 여행갈 때 드셔보세요!

 

모자반 초무침 - '달콤새콤 입안에서 팡팡 바다향이 퍼진다!', 회랑 같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개추!ㅋㅋㅋㅋ

 

 

 

 

* 참모자반 가격

참모자반 작업
참모자반 작업

마른 참모자반은 kg당 3만원정도입니다.

바닷속 바위가 하얗게 변하는 갯녹음 확산으로 자원이 급감해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양식개발을 하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얼른 양식에 성공해서, 부족함 없이 참모자반을 먹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그만 이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